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원문주소 http://kin.naver.com/open100/detail.nhn?...l8AAF66euA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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모든 목적이 다 그것을 위해서 있는 구극의 목적은 뭣이냐, 그것은 곧 행복이다.
출처 : 안병욱, 사색인의 향연

 

모든 사람들은 행복하기위해 삽니다. 아침일찍 일어나 힘들게 기도하는 것도 결국 이 다음에

무한행복이 보장되는 천국행티켓을 얻기위한 것이지, 지옥에 가기위해 힘들게 기도하는 사람은 없습니다.

 

서양에서는 과거 스토아학파(금욕주의)와 에피쿠로스학파(쾌락주의)가 치열한 논쟁을 벌였으나,

결국 둘 모두 행복을 얻기위한 수단의 차이일뿐, '모로가도 서울'이란 말처럼 결국 행복이 근본목표였죠.

 

스토아학파가 금욕과 극기를 추구하는 것은 그저 괴롭고 싶은 목적으로 그런 것이 아니고,

금욕과 극기를 통하여 뭔가 세속적인 인간들과는 특별한 존재라는 정신적 쾌락을 얻을 수 있는 방법이었죠.

 

실제 한 스토아 철학자의 저서에는 당신이 만일 잠자리에서 일어나기 싫으면 이렇게 생각하라고 합니다.

수면은 이성을 갖지 않은 동물에게 공통된 것이라고. 즉, 졸린데 억지로 일어나는 것은 힘들지만,

수면욕구를 극복한다면 난 짐승과는 다른 특별한 존재라는 정신적 쾌락을 얻을 수 있다는 거죠.

 

실제 김수환 추기경의 강연 중에서도 '악을 택할때는 순간적인 쾌감은 있으나 점차 악의 노예가 돼

고통을 느껴야 하고, 선을 택할때는 어려움을 극복하며 자유와 기쁨을 누릴 수 있다'라는 내용이

있었는데요. 예를 들어 다이어트를 하는 사람들은 자신이 정한 자신만의 룰을 지켜내는 것이 선,

그것에 어긋나면 악인 것인데, 결국 유혹을 못이기고 피자 폭식을 하면 순간적인 쾌감은 있으나

다이어트 실패했다는 생각에 고통을 느껴야하고, 반면 피자에 대한 유혹을 이겨내면

어려움을 극복하며 자유와 기쁨을 누릴 수 있는 이치와 같은 것입니다.

 

이렇듯 모든 인간들은 행복을 추구하는데, 자신이 갖고싶은 것을 갖는 것도 행복을 얻는 방법 중 하나입니다.

모든 인간이 누구나 다 자신이 원하고 갖고싶은 것(집,명예,사랑 등)을 소유할 수 있다면 유토피아겠으나,

재화는 한정돼있다는 필연적 사실에서 결국 경쟁이 발생하고 갖고싶은 걸 못갖는 사람들이 생겨나게 되고

이들은 필연적으로 강한 스트레스를 수반하게 되며 자살도 하게 됩니다.

 

시험 낙방한 뒤 자살하거나 실연당해 자살하거나, 모두 갖고싶은걸 놓쳤기에 극단적인 스트레스를 받아

이렇게 사느니 차라리 죽는게 더 행복하겠다라고까지 생각하여 스스로 목숨을 끊는 선택을 한 것입니다.

 

하지만 곰곰히 생각해 봅시다. 사람이 시험 합격하기위해 사는게 아니고, 결국 시험도 좀 더 행복을

얻기위한 수단일 뿐입니다. 물론 갖고싶은걸 갖을때가 가장 행복하니 가능하다면 얻는게 가장 좋겠지만,

최선을 다했음에도 얻지 못한다면 자기 합리화를 동원해서라도 깨끗이 단념하는게 낫다는 것입니다.

 

이솝우화에 여우와 신포도 이야기가 있습니다. 포도가 먹음직스러워 따먹으려던 여우가
포도를 따기 힘들자, 신포도일거라 생각하고는 단념했다는 이야기
입니다.

여우가 포도를 따먹으려고 시도했던건 포도가 맛있어 보이니 먹었을때 더 행복할꺼라 생각했기 때문이죠.
만약 여우가 포도를 따먹었다면 큰 행복을 느꼈을 것이지만, 문제는 여우가 노력해도 포도를 딸 수가

없었다는 것입니다. 놓친 물고기가 커 보이는 법이므로 여우라고 아쉽지 않았겠습니까?

 

하지만 계속 포도에만 집착하고 '그 포도 맛있을텐데'라고 생각한다면 돌아오는 것은

강한 스트레스와 처지 비관입니다. 괜히 '오를 수 없는 나무는 쳐다보지마라'라는 속담이 있는 것이 아니죠.

 

이때 현명한 여우는 자신이 포도를 딸 수 없다는 현실을 받아들이고, '에이 뭐, 어차피 신포도일꺼야~'

라고 스스로 위안하며 깨끗이 단념하고 '룰루~'하며 떠나가죠.

 

[자기 합리화라도 하지 않는건 행복할 노력조차 하지 않는 것이다 -소넨]

 

따지고 보면 포도를 먹기위해 사는게 아니고, 포도 역시 행복을 얻기위한 수단 중 하나일뿐이라는 것을

명확히 인지한다면, 만약 여유가 포도를 못땄다고 스스로를 자책하며 괴로워하다 심지어 자살까지 한다면

바람직하다고 할 수 없지 않겠습니까? 최선을 다해도 얻을 수 없다면 여우처럼 깨끗이 단념하고

다른 자신이 오를 수 있는 나무를 찾아 거기에 마음 붙이고 사는게 현명할 것입니다.

 

'목적전도현상'이라는 용어가 있는데, 목표달성의 수단으로 세워진 것들이, 실제로는 그러한 수단들 자체가

목적이 되어버리는 현상을 지칭합니다. 돈도 뭔가를 하기위한 수단으로 버는 것인데, 돈을 쓰지는 않고

돈버는 그 자체가 목적이 되어 돈만 벌다가 죽는 사람들이 그런 경우죠.

(물론, 그들이 돈 버는 것 자체에 행복을 느꼈다면 그 자체만으로 값어치는 한것입니다.

돈을 쓰면 불안해지고, 통장에 돈이 쌓여있을때 흡족했다면 그 자체로 어쨌든 행복을 얻은 셈이니까요)

 

마찬가지로 시험합격이라든지 이런 것도 결국은 행복을 얻기위한 하나의 수단에 불과한 것인데,

시험합격 그 자체가 목적이 되이버려 시험에 떨어지면 살 가치가 없다고 생각하는 것은 목적이 전도된거죠.

 

최근 행복관련 서적들을 보면 '놓아주어라'라고 강조하는데요.

스토커,도박중독자들을 보면 바로 놓아주지를 못하고 미련이 남아 '집착'하게되는 것이 문제입니다.

 

뭐 갖고 싶은건 갖는게 가장 행복하니까, 자신이 사랑이나 도박의 판돈을 얻을 능력만 된다면

갖는게 가장 좋습니다. 그러면 아무 문제없습니다. 하지만 능력이 안된다면 여우처럼 깨끗이

단념하고 손을 털고 나와야하는데, '언젠가 반드시 될꺼다'라는 불굴의 의지로 집착하는데,

대개는 경찰서행이거나 빈털터리가 되어 비극으로 종결을 맺는다는게 문제죠.

 

'종결을 맺기 전에는, 어떤 일이든 가능하다고 생각하라'라는 명언이 있긴 하나,

역시 전제는 '종결을 맺기 전'이고, 한번은 실수라 쳐도 두번 이상 실패했다면 다시 고려해보는게 좋습니다.

 

세계 최고의 종합격투기 단체 미국 UFC에서도 2연패는 퇴출 고려대상에 포함되는데요.

이러니 저러니 해도 어쨌든 두번 연속 패배했다면 일단 뭔가 다시 숙고해봐야한다는 것이겠죠.

(격투기 선수들도 경기 전에는 반드시 내가 이긴다라고 호언장담하나 패배하면 결과를 받아들입니다)

 

좋아하는 이성에게 구애하는 것도, 도박도 한두번 정도까지는 '긍정의 힘'을 믿고 도전해 볼 수 있겠지만,

계속 실패한다면 여우처럼 그냥 자기합리화를 동원해서라도 깨끗이 단념하고 훌훌 털고

다른 오를 수 있는 나무를 찾아 거기에 마음붙이려 노력하는게 나을 것입니다.

 

'견물생심'이란 사자성어는, 눈에 보면 마음이 생긴다는 것이고, 'Out of sight, Out of mind'라는 명언은

눈에서 멀어지면 마음에서도 멀어진다는 것입니다. 계속 못갖는 것에만 집착하고 바라보면 그게 전부같고

헤어나올 수 없게 마련이므로(우물안에서 우물만 보는 개구리는 우물이 전부인것처럼 느껴지듯이),

그때 '오를 수 없는 나무는 쳐다보지 마라'라는 속담을 명심하고 여우처럼 자기합리화를 동원해서라도

훌훌 털고 깨끗이 단념하는 것이 집착과 스트레스에서 벗어나 행복에 가까워지는 길일 것입니다.

다른 오를 수 있는 나무를 찾아 마음붙이고 빠져들다보면 '내가 왜 예전에 거기에 목숨 걸고 집착했었지'

이렇게 느껴질 날이 올테니까요.

 

 

구슬이 서말이라도 궤어야 보배 지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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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빌립보서 4장 10절-13절> "내가 주 안에서 크게 기뻐함은 너희가 나를 생각하던 것이 이제 다시 싹이 남이니 너희가 또한 이를 위하여 생각은 하였으나 기회가 없었느니라 내가 궁핍하므로 말하는 것이 아니라 어떠한 형편에든지 내가 자족하기를 배웠노니 내가 비천에 처할 줄도 알고 풍부에 처할 줄도 알아 모든 일에 배부르며 배고픔과 풍부와 궁핍에도 일체의 비결을 배웠노라  내게 능력 주시는 자 안에서 내가 모든 것을 할 수 있느니라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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