Skip Navigation

XE 레이아웃 카메론 XE LAYOUT CAMERON XE1.9.8.4


상상작업실

일상이야기
2018.07.29 00:59

나라가 망하는 47가지 사례

profile 단축주소복사하기
(*.168.0.1) 조회 수 35 추천 수 0 댓글 0
?

단축키

Prev이전 문서

Next다음 문서

크게 작게 위로 아래로 댓글로 가기 인쇄
?

단축키

Prev이전 문서

Next다음 문서

크게 작게 위로 아래로 댓글로 가기 인쇄
Extra Form
원문주소

▣ 나라가 망하는 47가지 사례

 


이 글은 한비자가 저술한 『한비자』 「망징(亡徵)」편에 실려 있는 것으로, 임금을 중심으로 왕족과 측근, 중신(重臣) 등 상류계급의 부패와 타락 그리고 그들의 주변에서 기생하는 무리들의 모습을 통해 전국시대 말기의 사회 혼란을 적나라하게 보여주고 있다. 『한비자』의 「망징(亡徵)」편은 글자 뜻 그대로, '나라가 망하는 징조'를 말하고 있다. 한비자는 여기에서 나라를 망하게 하는 징후로 볼 수 있는 47가지 사례들을 아주 구체적으로 열거하였다.

한비자는 47가지 망국의 징후들을 제대로 포착하여 국가를 개혁하지 않는 한, 그 나라가 멸망의 길을 피하기는 어려울 것이라고 예견했다. 강력한 왕권과 법치의 전통을 세운 진나라만이 살아남고, 그 외 전국시대의 제후국들이 모두 멸망한 역사적 사실을 놓고 보면, 한비자의 예견은 크게 틀리지 않았다고 할 수 있다.

 

  1. 대개 임금이 다스리는 나라는 작은데 대부(大夫)들이 차지한 영토는 크며, 임금의 권위는 가볍고 대신들의 권력이 무거우면 그 나라는 망한다.

  2. 법령과 금법(禁法)을 가볍게 여기고 모략과 꾀에만 힘쓰고, 나라 안의 정치는 황폐하게 만들고 나라 밖의 외교와 원조에만 의지하면 그 나라는 망한다.

  3. 여러 신하들이 쓸모없는 학문만을 익히고 귀족의 자식들은 변설을 즐기며, 장사꾼들은 재화를 나라 밖으로 빼돌려 쌓아놓고 백성들은 나라 안에서 곤궁하게 지내게 되면 그 나라는 망한다.

  4. 임금이 화려한 궁전과 높은 누각 및 정원의 연못 만드는 일을 좋아하고, 호사스러운 수레와 의복 및 기구나 노리개 등의 사치를 즐겨, 백성을 괴롭히고 재물을 함부로 낭비하면 그 나라는 망한다.

  5. 임금이 때와 날을 받아 귀신을 섬기며, 복서(卜筮 : 점술)를 믿고, 제사 지내는 일을 좋아하면 그 나라는 망한다.

  6. 임금이 신하들의 의견을 들을 때, 많은 벼슬아치들의 말을 증거로 참고하여 알아보지도 않고 오직 한 사람만을 밖으로 내보내 정보를 얻는 창구로 삼는다면 그 나라는 망한다.

  7. 나라의 관직이 몇 사람의 수중에 장악되어 있고, 벼슬과 봉록을 돈으로 살 수 있다면 그 나라는 망한다.

  8. 임금이 게으르고 무엇이나 이루지 못하고, 유약하여 쉽게 결단을 내리지 못하며, 옳은 일과 잘못된 일을 결정짓지 못해 스스로 확고하게 설 수 없다면 그 나라는 망한다.

  9. 임금이 탐욕스러워 만족하지 못하고, 이익만을 가까이하고 좋아한다면 그 나라는 망한다.

  10. 임금이 잔혹한 형벌을 가하는 것을 좋아해 법령을 마음대로 휘두르고, 변설을 즐겨 그 실용(實用)에 힘쓰지 않으며, 아름답게 꾸민 글에 빠져 그 공로를 돌아보지 않으면 그 나라는 망한다.

  11. 임금의 사람됨이 천박해 속마음을 쉽게 들여다 볼 수 있고, 자신의 계획을 남에게 누설하기를 좋아해 조금도 감추지 않고, 여러 신하의 의견과 말을 쓸데없이 이리저리 옮기면 그 나라는 망한다.

  12. 임금의 성품이 너무 강해 신하들과 화합할 줄 모르고, 간언(諫言)을 물리치고 신하들에게 이기는 일을 즐기며, 나라의 이익을 깊이 생각하지 않고 경솔하게 자신의 믿음에만 의지하면 그 나라는 망한다.

  13. 임금이 다른 나라와의 외교나 원조만 믿고 이웃 나라를 얕보며, 강대국의 도움에 의지하여 가까운 이웃 나라를 멸시하면 그 나라는 망한다.

  14. 다른 나라에서 온 사람이 처자식과 재산은 나라 밖에 두며, 위로는 임금의 모사(謀事)와 계략(計略)에 참여하고 아래로는 백성 다스리는 일에 관계되면 그 나라는 망한다.

  15. 백성들은 재상(宰相)을 믿지 않고, 신하들은 임금에게 충성심을 갖고 있지 않는데도, 임금이 총애하고 신뢰해 내쫓지 않는다면 그 나라는 망한다.

  16. 임금이 나라 안의 뛰어난 선비를 중용(重用)하지 않고 나라 밖의 사람에게 관직와 봉토(封土)를 주며, 공로를 기준으로 삼지 않고 명성만을 좇아 진퇴를 결정하며, 다른 나라에서 데려온 사람만을 믿고 그 지위를 높게 하여 나라 안의 신하들보다 귀하게 만들면 그 나라는 망한다.

  17. 임금이 왕위를 정당하게 승계할 적자(適者)를 가볍게 여기고 서자(庶子)를 대등하게 대접하고, 태자(太子)가 아직 정해지지도 않았는데 임금이 죽으면 그 나라는 망한다.

  18. 임금이 자신의 잘못을 모르고, 나라는 혼란스러운데 자신의 능력이 뛰어나다고 자부하며, 나라의 재력(財力)은 살펴보지도 않고 이웃의 적을 가볍게 여기면 그 나라는 망한다.

  19. 나라가 작으면서도 큰 나라에 대해 겸손하지 않고, 힘은 약하면서도 강한 나라를 겁내지 않으며, 무례하게도 이웃의 큰 나라를 업신여기고, 탐욕만을 추구하고 외교에 졸렬하면 그 나라는 망한다.

  20. 태자가 이미 정해져 있는데도 임금이 강성한 적국에서 후처(後妻)를 맞아들여 정부인으로 삼으면 태자의 자리는 위태로워지고, 신하들은 마음을 바꾸어 정부인 쪽으로 쏠릴 것이니 그 나라는 망한다.

  21. 임금이 겁이 많아 자기 신념대로 나라를 지키지 못하고, 지레짐작은 재빨리 하면서도 마음이 유약하여 정작 결단을 내려야 할 때 망설이다가 때를 놓치면 그 나라는 망한다.

  22. 임금이 일이 있어 다른 나라에 나가 있는데 신하들이 왕위(王位)를 너무 오래 비워두면 안 된다는 명분을 내세워 새로운 임금을 세우거나, 외국에 인질로 가 있는 태자가 돌아오지도 않았는데 임금이 다른 아들로 태자를 정하면 민심은 흔들린다. 나라 안 백성들의 마음이 흔들리면 그 나라는 망한다.

  23. 임금이 대신들을 가볍게 대우하거나 욕을 보여 원한을 품게 하고 또 백성들에게 가혹하게 형벌을 가하고 일을 시켜, 그 원한과 수치를 잊지 않고 있는데도 그 사람들을 자신의 주변 가까이에 둔다면 역적이 생긴다. 역적이 일어나면 그 나라는 망한다.

  24. 세력 있는 두 대신이 권력다툼을 하고 임금의 형제들이 세력이 강해 나라 안에 당파가 생겨나고, 또한 나라 밖으로부터 도움을 받아 서로 세력을 다투는 일이 생기면 그 나라는 망한다.

  25. 임금이 젊은 시녀(侍女)나 아름다운 후궁들의 말에 귀를 기울이고 총애하는 신하나 농간(弄奸)하는 측근의 지모(智謀)를 써서, 조정 안팎의 원망과 슬픔이 가득한데도, 이에 전혀 아랑곳하지 않고 거듭 불법(不法)을 저지르게 되면 그 나라는 망한다.

  26. 임금이 원로대신을 업신 여기고 왕실의 형제나 친척들에게 무례하고, 백성들을 괴롭히며 죄 없는 사람을 함부로 잡아 죽이는 일이 있으면 그 나라는 망한다.

  27. 임금이 조그마한 술수로 법을 어긋나게 만들고, 사사로운 일로 공사(公事)를 그르치게 하며, 법률과 금령을 쉽게 바꾸고, 시와 때를 가리지 않고 명령을 내려 백성들이 어느 쪽을 따라야 할지 갈피를 못 잡게 되면 그 나라는 망한다.

  28. 국경에 튼튼한 요새를 쌓지 않고 성곽은 허술하며, 군비는 축적되어 있지 않고 물자는 부족하며 방위태세도 갖추어지지 않았는데 가볍게 적을 공격하면 그 나라는 망한다.

  29. 임금의 일족이 장수(長壽)하지 못하여 즉위하자마자 잇따라 죽고, 어린 임금이 즉위하면 대신이 권력을 잡고 휘두른다. 다른 나라에서 온 사람에게도 벼슬을 주어 당파(黨派)를 만들 수 있도록 도와주고 또 나라의 영토를 떼어 외교의 담보로 삼아 원조를 기대한다면 그 나라는 망한다.

  30. 임금의 자리와 권력을 물려받을 태자가 존경받고 세상에 알려져, 그를 따르는 무리들의 세력이 커지고 강대한 나라들과 접촉과 교섭이 빈번하여, 임금을 능가하는 위세가 일찍이 갖추어지면 그 나라는 망한다.

  31. 임금이 소심하고 성급하여 아무 일에나 쉽게 흔들리며, 상황에 대한 이해득실을 헤아리지 못하고 미래를 내다보는 식견이 없으면 그 나라는 망한다.

  32. 임금이 쉽게 화를 내고, 군사를 일으키는 일을 즐겨 농사나 군사를 그르치면서, 쉽사리 적국을 공격하면 그 나라는 망한다.

  33. 임금의 측근인 고관대신(高官大臣)들이 서로 시기하여 싸우고, 대신들의 세력이 융성하여 밖으로는 적국의 힘을 빌리고 안으로는 백성들을 괴롭히며, 사사로운 원한으로 자신들의 원수를 공격하는데도, 이를 임금이 내버려둔다면 그 나라는 반드시 망한다.

  34. 임금은 어리석은데 그 측근인 왕실의 친척이나 형제는 현명하고, 태자의 세력이 약해 서자가 이를 업신여겨 대항하고, 관리의 힘이 약하면 백성들은 오만해져 나라 안은 혼란스러워진다. 민심이 흔들리고 나라가 혼란스러우면 그 나라는 마침내 망한다.

  35. 임금이 자신의 분노를 가슴에만 담고 있고 형벌을 내려야 할 때에도 죄목을 들출 뿐 처벌을 하지 않으면, 신하들은 겉으로 아무 말 하지 않지만 속으로는 임금을 미워하고 나라를 걱정하게 된다. 또한 죄가 있는 신하를 처벌하지 않으면 그는 언제 어떻게 될지 모른다는 두려움 때문에 마침내 반란을 일으키게 되므로 그 나라는 망한다.

  36. 군대를 지휘하는 장수에게 너무 강력한 권한을 주거나 국경을 수비하는 책임자에게 너무 높은 지위를 주면, 법을 남용하여 제멋대로 명령을 내리거나 일을 처리할 때도 임금의 명령을 기다리지 않고 전횡을 일삼게 되어 그 나라는 망한다.

  37. 왕후(王后)가 음란하고, 임금의 모후(母后)가 추한 행동을 거듭하면, 조정 신하들이 궁전의 내실(內室)과 함부로 정을 통하게 되고 남녀의 유별함이 점점 멀어지게 된다. 이에 임금의 모후(母后)와 왕후(王后)가 서로 대립하여 파당을 만들게 되어 그 나라는 망하고 만다.

  38. 임금이 왕후를 함부로 대하고 시녀나 후궁만을 총애하여 태자보다 서자의 권위가 높아지면, 나라의 질서가 무너진다. 재상의 권위가 가벼운 반면 관직이 낮은 신하들이 임금의 총애를 받아 권세가 막강해지면, 조정의 안과 밖은 서로 시기하여 다투게 된다. 조정의 안팎이 서로 다투어 평화롭지 않으면 그 나라는 망한다.

  39. 대신의 자리가 지나치게 높고 귀하게 되면, 그를 일방적으로 따르는 지지자가 많이 생겨나 무리를 만들어 강해진다. 그들이 임금의 판단을 가로막고 나라의 권력을 제멋대로 행하면 그 나라는 망한다.

  40. 권문세가(權門勢家)의 자제들은 관직에 중용(重用)되는 반면 전쟁에서 공로를 세운 사람의 자식들은 배척당하고, 지방의 작은 고을에서 행한 착한 일 따위는 높이 드러나는 반면 관리의 공로는 무시되고, 개인의 행위는 귀하게 여기는 반면 나라에 대한 공로를 천하게 여기면 그 나라는 망한다.

  41. 임금과 나라의 창고는 텅 비었는데 대신(大臣)의 창고가 가득하고, 조상 대대로 뿌리박고 사는 사람은 가난한 반면 다른 나라에서 옮겨와 임시로 사는 사람은 넉넉하고, 평소 논밭을 갈다가 전쟁이 나면 목숨 걸고 나가 싸우는 선비는 곤궁한 반면 상공업(商工業)에 종사하는 사람이 많은 이익을 얻는다면 그 나라는 곧 망한다.

  42. 임금이 큰 이로움을 보고서도 그 기회를 얻지 못하고, 재난의 징조를 듣고서도 대비하지 않고, 나라의 전쟁과 수비하는 일을 천박하게 여겨 인의(仁義)의 헛된 명분만으로 스스로를 치장하고자 하면 그 나라는 망한다.

  43. 임금이 자신은 효행(孝行)을 하지 않으면서 필부(匹夫)의 효행만 흠모하고, 나라의 이익은 돌보지 않고 모후(母后 : 太后)의 명령만을 좇고, 왕후나 후궁들이 나라를 다스리고 환관(宦官)들이 나랏일을 좌우하게 되면 그 나라는 망한다.

  44. 임금이 말과 논리에 능숙한 반면 이치에는 어긋나고, 마음은 지혜롭지만 술수(術數)에 익숙하지 않고, 다재다능한 반면 법도(法度)에 따라 일을 다루지 못하면 그 나라는 망한다.

  45. 새로 조정에 나온 신하가 높은 자리에 오른 반면 옛 신하들은 밀려나고, 어리석은 사람이 나랏일에 중용(重用)되는 반면 어진 선비는 드러나지 않고, 공적이 없는 사람은 귀하게 되는 반면 고생해 공로를 세운 사람은 천한 대우를 받는다. 이 때문에 지위가 낮은 사람들은 고관대작(高官大爵)을 원망하게 된다. 지위가 낮은 사람들이 원망하게 되면 그 나라는 망한다.

  46. 왕실(王室)의 친인척과 대신들의 봉록이 실제 공로보다 높고 후하거나, 신분에 따른 복식(服飾)이 그 등급을 침범할 정도로 화려하거나, 궁궐과 가옥 및 음식이 지나치게 사치스러운데도 임금이 이를 금하지 않으면, 신하들의 탐욕은 멈출 줄을 모르게 된다. 신하들의 탐욕이 멈출 줄 모르게 되면 그 나라는 망한다.

  47. 왕실(王室)의 사위나 자손(子孫)들이 백성들과 함께 한 마을에 살면서, 그 이웃 백성들에게 오만하게 굴고 폭력을 휘두른다면 그 나라는 망한다.



출처: http://softart.tistory.com/2325 [세상사는 이야기]

 

간디, [나라가 망하는 일곱가지 징조]


1. 원칙없는 정치 (Politics without Principle): 권모술수/거짓말/철새행각 등

2. 노동없는 부 (Wealth without Work): 부동산 투기 등등 

3. 양심없는 쾌락 (Pleasure without Conscience): 불법 병역면제 등등

4. 인격없는 지식 (Knowledge without cCharacter): 논문 표절 등등

5. 도덕성없는 상업 (Commerce without Morality): 삼성 떡값 등등

6. 인간성없는 과학 (Science without Humanity): 대운하 생태계 파괴 등등

7. 희생없는 종교 (Worship without Sacrifice): 일부 개신교 목사들 행태 등등 



 

TAG •

Who's 부운영자

profile

<빌립보서 4장 10절-13절> "내가 주 안에서 크게 기뻐함은 너희가 나를 생각하던 것이 이제 다시 싹이 남이니 너희가 또한 이를 위하여 생각은 하였으나 기회가 없었느니라 내가 궁핍하므로 말하는 것이 아니라 어떠한 형편에든지 내가 자족하기를 배웠노니 내가 비천에 처할 줄도 알고 풍부에 처할 줄도 알아 모든 일에 배부르며 배고픔과 풍부와 궁핍에도 일체의 비결을 배웠노라  내게 능력 주시는 자 안에서 내가 모든 것을 할 수 있느니라 "


공지 기회는 평등하고, 과정은 공정하고, 결과는 정의로와야 한다는 위험한 주장 부운영자 2018.09.27
공지 배달대행의 미래 부운영자 2018.09.20
  1. No Image 13Oct

    왜 45세 정년이 될 수 밖에 없는가 (기술기업의 관점에서)

    부인하기 어려운 사실 중 하나는 한국은 원천기술, 기반기술이 취약하고 응용기술만 발달했다는 것이다. 특히 공학 쪽에서는 상당히 많은 부분의 기술이 미국와 일본의 발달된 인프라에 의존하고 있다. 반도체를 예로 들자면, 생산에 관련한 다수의 장치는 일...
    Date2018.10.13 Category일상이야기 By부운영자 Reply0 Views3
    Read More
  2. 01Oct

    24호 태풍 짜미 사진

    24호 태풍 짜미
    Date2018.10.01 Category일상이야기 By부운영자 Reply0 Views15 file
    Read More
  3. No Image 27Sep

    기회는 평등하고, 과정은 공정하고, 결과는 정의로와야 한다는 위험한 주장

    한번쭘 생각해볼 일인듯 하여 옮겨봅니다. [기회는 평등하고, 과정은 공정하고, 결과는 정의로와야 한다는 위험한 주장] 정치인의 미사여구에 내가 왜 이의를 제기하나? 반대를 위한 반대라니 제 생각을 밝힙니다. 반대하는 이유는 이런 주장이 전체주의(국가...
    Date2018.09.27 Category일상이야기 By부운영자 Reply0 Views39
    Read More
  4. 25Sep

    [한글자막]20180924 방탄소년단 UN연설 전문

    Date2018.09.25 Category일상이야기 By부운영자 Reply0 Views14
    Read More
  5. No Image 20Sep

    배달대행의 미래

    부탁해나 부릉에서 일하시는 것 같네요. 위험하다는 전제조건이 있긴하나 다른 일보다는 확실히 많이 버는 건 사실입니다. 택배도 일하는 양이나 질로 따진다면 배달대행보다 적게 버는 것이거든요. 배댈대행은 아직 완전 포화상태가 아니라서 4~5년정도면 팀...
    Date2018.09.20 Category아이디어뱅크 By부운영자 Reply0 Views34
    Read More
  6. 15Sep

    4차 산업혁명과 사람의 마음 김제동

    Date2018.09.15 Category일상이야기 By부운영자 Reply0 Views11
    Read More
  7. 06Sep

    만약 핵폭탄이 떨어진다면 벌어질 일

    Date2018.09.06 Category일상이야기 By부운영자 Reply0 Views13
    Read More
  8. 06Sep

    대한민국의 아름다운 영토 독도

    Date2018.09.06 Category일상이야기 By부운영자 Reply0 Views27
    Read More
  9. No Image 03Sep

    “내 작품은 모두 쓰레기였다”는 한국 만화의 거장

    https://post.naver.com/viewer/postView.nhn?volumeNo=16615936 “내 작품은 모두 쓰레기였다”는 한국 만화의 거장 | jobsN [BY jobsN] 공포의 외인구단 작가 이현세 문학을 사랑한 불량소년, 한국최고 만화가로 이제는 동화작가 ... ost.naver.com
    Date2018.09.03 Category일상이야기 By부운영자 Reply0 Views34
    Read More
  10. 30Aug

    우리말 '시발' 에 대하여 알아보자

    Date2018.08.30 Category유머/엽기 By부운영자 Reply0 Views27 file
    Read More
  11. 26Aug

    복통에 대하여

    1. 복통은 어디가 어떻게 아픈가에 따라 진단이 어느정도 가능하고, 보통 부위를 배꼽을 기준으로 4등분으로 나누게 됨. 2. 배가 아파서 병원에 가면 다음 5가지를 머리속에 정리해서 의사에게 이야기 해주면 빠르고 정확한 진단을 받을 수 있는 확률이 높아짐...
    Date2018.08.26 Category건강관리 By부운영자 Reply0 Views32 file
    Read More
  12. 24Aug

    문재인 정권 화재사건 정리

    문재인 정권 이후 대형 화재·사고 잇따라 12월 21일 제천 스포츠센터 화재 참사(사망자 29, 부상자 37)에 이어 26일 밀양시 세종병원 응급실 화재로 38명의 사망자와 151명에 달하는 부상자가 속출하는 가운데, 정치권에서는 문재인 정부 출범 이후 잇따른 대....
    Date2018.08.24 Category일상이야기 By부운영자 Reply0 Views28 file
    Read More
  13. No Image 24Aug

    ‘하숙생’ 부른 원로가수 최희준씨 별세

    ‘하숙생’ 부른 원로가수 최희준씨 별세 ´인생은 나그네 길, 어디서 왔다가 어디로 가는가 인생은 벌거숭이 빈손으로 왔다가 빈손으로 가는가´ 추억의 명가요 ´하숙생´을 부른 원로 가수 최희준(본명 최성준)씨가 오늘(24일) 지병으로 별세했다. 향년 82세. 네...
    Date2018.08.24 Category일상이야기 By부운영자 Reply0 Views28
    Read More
  14. No Image 08Aug

    민초의 난

    쫓고 쫓기는게 우리 인생 to chase and be chased are our life 개 만도 못한 것이 노비의 생 A life that is worse than dog is the slave's life 사는 것이 전쟁, 민초의 희생 living is a war, the sacrifice of the weed (or peasants) 내 삶은 날개가 부...
    Date2018.08.08 Category일상이야기 By부운영자 Reply0 Views63
    Read More
  15. No Image 29Jul

    고양이는 아무에게나 안는 것을 허락하지 않는다

    고양이는 아무에게나 안는 것을 허락하지 않는다 [오마이뉴스 글:박은지, 편집:최은경] 요즘은 날씨가 무서울 정도로 덥다. 집안에 에어컨을 거의 항상 틀어놓는데도 고양이들은 더운지 타일로 된 쿨매트나 현관 타일 바닥을 찾아 눕는다. 고양이는 강아지보다...
    Date2018.07.29 Category일상이야기 By부운영자 Reply0 Views24
    Read More
  16. No Image 29Jul

    나라가 망하는 47가지 사례

    ▣ 나라가 망하는 47가지 사례 이 글은 한비자가 저술한 『한비자』 「망징(亡徵)」편에 실려 있는 것으로, 임금을 중심으로 왕족과 측근, 중신(重臣) 등 상류계급의 부패와 타락 그리고 그들의 주변에서 기생하는 무리들의 모습을 통해 전국시대 말기의 사회 ...
    Date2018.07.29 Category일상이야기 By부운영자 Reply0 Views35
    Read More
  17. 28Jul

    광야 이육사

    광야 / 이육사 까마득한 날에 하늘이 처음 열리고 어데 닭 우는 소리 들렸으랴 모든 산맥들이 바다를 연모해 휘달릴 때도 차마 이곳을 범하던 못하였으리라 끊임없는 광음을 부지런한 계절이 피어선 지고 큰 강물이 비로소 길을 열었다 지금 눈 나리고 매화 향...
    Date2018.07.28 Category일상이야기 By부운영자 Reply0 Views59 file
    Read More
  18. 13Jun

    북미정상회담 앞두고 이제서야 밝혀진 일화 싱가포르 김정은 만나기 전 도널드 트럼프 대통령 만나고 문재인 대통령 눈물 흘린 이유

    Date2018.06.13 Category일상이야기 By부운영자 Reply0 Views28
    Read More
  19. 13Jun

    보고나서 빤스 갈아입음...

    간떨림 ㄷㄷㄷㄷ
    Date2018.06.13 Category유머/엽기 By부운영자 Reply0 Views25
    Read More
  20. No Image 02Jun

    자격증을 따자...

    2020년 까지 취득 자격증명칭 회수 원서접수 시험일 비고 리눅스 마스터 1급 1802회 7.30 ~ 8.10 09.08 정보보안기사 12회 8.6~8.10 09.08 정보처리기사 3회 7.20 ~ 07.26 08.31 공인중개사 29회 8.13 ~ 8.22 10.27
    Date2018.06.02 Category일상이야기 By부운영자 Reply0 Views18
    Read More
목록
Board Pagination Prev 1 2 3 4 5 6 7 8 9 10 ... 42 Next
/ 42

서버에 요청 중입니다. 잠시만 기다려 주십시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