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List
  • Down
  • Up
  • Search

일상이야기 성선설

부운영자 부운영자 IP: *.224.201.188
6 0 0

성선설(性善說)은 공자(孔子)와 더불어 유가(儒家)의 대표적 사상가인 맹자(孟子)가 주장한 인간의 심성(心性)에 대한 학설로, "인간의 본성(本性)은 (善)하다"는 학설이다.[1]

맹자의 성선설의 주된 내용은 사람의 본성(本性)은 본래 선하고, 누구나 측은(惻隱) · 수오(羞惡) · 사양(辭讓) · 시비(是非)의 능력을 갖추고 있는데, 이 능력들은 수양을 통해 각각 (仁) · (義) · (禮) · (智)의 (德)으로 발전하게 된다는 것이다.

 

성악설(性惡說)은 공자(孔子) · 맹자(孟子)와 더불어 유가(儒家)의 대표적 사상가 중 한 명인 순자(荀子: 기원전 298?~238?)가 주장한 인간의 심성(心性)에 대한 학설로, "인간의 본성(本性)은 (惡)하다"는 학설이다.[1]

순자의 성악설은 그의 저서 《순자》의 〈성악(性惡)〉편에 나타난 화성기위(化性起僞: 본성을 변화시켜 인위를 일으킨다)라는 명제로 대표된다. 즉, 사람의 본성은 하여, 날 때부터 이익을 구하고 서로 질투하고 미워하기 때문에 그대로 놔두면 싸움이 그치지 않는다는 것이다. 그러므로 이것을 고치기 위해서는 예의를 배우고 정신을 수련해야만 한다고 주장하였다.

 

성선설이 맞는것 같다 .  사람은 본디 순수한데 세상의 세태에 물들어가는것 아닌가?

영향력이란건 상호작용의 결과

사탄도 대천사장이었다는게 ...

익히 알려져 있는거고.

 

세상의 세태에 물들어져는 결과 고난이 있는거고 

인간이 신도 죽일수 있는거고 

대자연재앙 현상은 어떻게 설명할것인가?

 

 

★★★★★★★★★★
ReportShareScrap

Comment 0

Comment Write
You do not have permission to access. Sign In
WYSIWYG

Report

"님의 댓글"

Are you sure you want to report this comment?

Comment Delete

"님의 댓글"

I want to Are you sure you want to delete?

Share

Permalink