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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d엔진 프로그래밍

유니티
2014.08.28 23:36

유니티 3D에서 알아야 할 내용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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원문주소 http://www.seminarmessenger.com/bbs/boar...amp;page=1

-- 프로그램에서 다루는 내용 --

 

  • 유니티 둘러보기 - 데모 게임 앵그리봇을 통해 유니티로 어느 정도의 게임을 만들 수 있는지 살펴 본다.
  • 좌표 및 방향의 이해 - 3차원 공간 상에 존재하는 물체의 위치, 방향을 어떻게 나타낼 수 있는지 살펴 본다. 특히 오브젝트 들이 부모 자식 관계를 가지게 되었을 때 이들의 좌표가 어떻게 변하는 지, 글로벌 방향과 로컬 방향의 개념이 무엇인지 주의 깊게 살펴 본다.
  • 카메라에 대한 이해 - 유니티 3D에서 사용하는 3차원 카메라와 2차원 카메라의 원리를 이해한다.
  • 폴리곤, 엣지, 버텍스 ,메쉬의 이해 -3차원 모델이 어떻게 구성되어 있는 지 기본 개념을 이해한다.
  • 재질에 대한 이해 - 3차원 모델을 시각적으로 볼 수 있게 하는 재질에 대해 알아 본다. 색깔, 이미지,반사적 표면의 개념을 이해하고 실제로 재질을 만들어 사용해 본다.
  • 물리학에 대한 이해 - 게임 오브젝트에 리지드바디를 덧붙여, 언뜻 보기에 복잡해 보이는 물리 시뮬레이션을 간단히 구현할 수 있음을 보여 준다.
  • 충돌체에 대한 이해 - 게임 오브젝트가 서로 충돌했을 때, 이것을 우리가 어떻게 감지해 낼 수 있는지 알아 본다.
  • 컴포넌트 방식에 대한 이해 - 유니티 3D가 채택하고 있는 컴포넌트 방식의 게임 개발 방법에 대해 알아 본다.컴포넌트 방식이란 게임 오브젝트에 다양한 컴포넌트를 붙여서 새로운 기능을 손쉽게 추가하거나 제거하는 방식으로 게임을 만드는 것을 의미한다.
  • 에셋과 게임 오브젝트에 대한 이해 - 게임을 만들기 위한 재료인 에셋과 게임을 만들기 위한 기본 요소인 게임 오브젝트에 대해 알아 본다.
  • 씬에 대한 이해 - 복잡한 게임을 여러 개의 씬으로 나누어 개발하는 방법을 알아 보고, 여러 개의 씬을 실시간으로 오가는 것을 구현해 본다.
  • 스크립트에 대한 이해 - 유니티 3D에서 사용하는 스크립트 언어에는 어떤 것이 있으며, 이것이 실제 게임 개발에 어떤 식으로 활용되는지 알아 본다.
  • 프리팹 개념의 이해 - 복잡하게 설정해 놓은 게임 오브젝트를 프리팹으로 전환, 재사용 가능한 에셋처럼 만드는 방법을 알아 본다.
  • 유니티 인터페이스와 레이아웃에 대한 이해 -유니티 3D 의 기본 화면을 구성하는 6개의 뷰(View)에 대해 설명하고 자신이 원하는 모습으로 레이아웃을 변형하는 방법을 알려 준다.
  • 태그와 레이어 개념의 이해 - 태그와 레이어를 만들어 게임 오브젝트에 연결하는 방법을 설명하고, 여러 개의 카메라를 만들어 필요에 따라 이 카메라들이 특정한 레이어에 있는 오브젝트만 화면에 표시하도록 해 본다.
  • 캐릭터 콘트롤러의 이해 - 유니티 3D가 기본적으로 제공하는 1인칭 및 3인칭 콘트롤러의 사용법을 알아본다.
  • 레거시 애니메이션의 이해- 3D 모델에 내장되어 있는 애니메이션을 원하는 범위에 따라 잘라내고 설정값을 바꾸어 활용하는 방법을 배운다.
  • 매카님 애니메이션의 이해 - 로봇 캐릭터와 좀비 애니메이션을 매카님(Mecanim) 기능으로 연결하여 좀비 로봇을 만들고, 키보드로 쉽게 조종하는 법도 배워 본다.
  • 게임 빌드 방법 이해 - 제작된 씬을 이용하여 최종적으로 게임을 빌드하는 방법을 알아 본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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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빌립보서 4장 10절-13절> "내가 주 안에서 크게 기뻐함은 너희가 나를 생각하던 것이 이제 다시 싹이 남이니 너희가 또한 이를 위하여 생각은 하였으나 기회가 없었느니라 내가 궁핍하므로 말하는 것이 아니라 어떠한 형편에든지 내가 자족하기를 배웠노니 내가 비천에 처할 줄도 알고 풍부에 처할 줄도 알아 모든 일에 배부르며 배고픔과 풍부와 궁핍에도 일체의 비결을 배웠노라  내게 능력 주시는 자 안에서 내가 모든 것을 할 수 있느니라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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