Skip Navigation

XE 레이아웃 카메론 XE LAYOUT CAMERON XE1.9.8.1


영화상영관


이게시판은 IE 에서만 가능합니다.
최종 접속일 : 가입일 :
레벨 : 0 Level (0%) P : 0 / 90
(*.168.0.1) 조회 수 19 추천 수 0 댓글 0
?

단축키

Prev이전 문서

Next다음 문서

크게 작게 위로 아래로 댓글로 가기 인쇄 수정 삭제
?

단축키

Prev이전 문서

Next다음 문서

크게 작게 위로 아래로 댓글로 가기 인쇄 수정 삭제
Extra Form
원문주소
오늘(1일) 개봉한 영화 ´신과함께-인과 연´이 천만 청신호를 켰다. 환생이 약속된 마지막
hankyung.com / 2018-08-01

 

수미쌍관(首尾雙關): 시가에서 첫 연과 끝 연의 두 연이 서로 밀접한 관계를 가지며 반복되는 구성법.ʌ...

 

수미쌍관(首尾雙關): 시가에서 첫 연과 끝 연의 두 연이 서로 밀접한 관계를 가지며 반복되는 구성법.

 

사실 이 수미쌍관은 영화에서도 많이 쓰인다. <다크 나이트 라이즈> 초반에 알프레드가 피렌체에 갔다가 '주인님처럼 보이는 사람'을 보는 신(Scene)이 있고 엔딩 시퀀스에서는 알프레드가 피렌체에서 '정말로' 브루스 웨인을 보는 신이 있다. 한 영화 내에서 쓰인 수미쌍관이라 볼 수 있다. 

 

내가 오늘 얘기하려는 것은 두 영화 간의 관계를 통해 들여다 본 수미쌍관이다. 그 두 영화는 바로 <배트맨 비긴즈>와 <다크 나이트 라이즈>다. 사실, 트릴로지(3부작)에서 3부와 1부를 연계시키는 것은 낯선 것이 아니다. 이미 인디아나 존스에서도 사용되었는데 1편 <레이더스>와 3편 <최후의 성전>은 인디의 적으로 똑같이 나찌를 등장시킨다. <레이더스>에서 인디는 뱀을 싫어한다고 하는데 왜 뱀을 싫어하는지는 <최후의 성전>에 나온다. 또한 <레이더스>에 등장했던 인디의 동료 살라와 마커스를 그대로 <최후의 성전>에 등장시킨다. 

 

<배트맨 비긴즈>와 <다크 나이트 라이즈>에서는 브루스 웨인의 적을 각각 라스 알굴과 베인으로 설정했다. 그런데, 알굴과 베인은 '리그 오브 섀도우'의 리더로서 밀접한 관계가 있다. 알굴의 딸인 탈리아가 베인과 연인 관계라는 설정 역시 그렇고. 적어도 이야기만 보면 수미쌍관이긴 하다. 

 

그런데 <다크 나이트 라이즈>에는 곳곳에 전편들과 직접적으로 연계되는 쇼트(Shot)나 신(Scene)이 나온다. 이는 분명 아까 예를 든 인디아나 존스 시리즈와는 다르기 때문에 이 포스트를 통해 소개하고자 한다. 

[출처] 수미쌍관의 좋은 예: 다크 나이트 라이즈|작성자 브링클



서버에 요청 중입니다. 잠시만 기다려 주십시오...